한의학에서 보는 ‘병이 났다(발병; 發病)’는 개념 한의약

 병의 발생한 것, 즉 발병(發病)은 한의학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질병의 발생과정은 신체에 대한 邪氣(사기)의 침해와 邪氣 침해에 대해 正氣(정기)가 맞서는 상태를 말하고, 따라서 질병의 발생은 신체 자체의 기능상태, 正氣와 신체를 침해하여 영향을 미치는 발병 인자인 邪氣와의 관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즉, 질병의 발생은 正邪相爭(정사상쟁; 정기와 사기의 상호 겨룸)’, ‘正不勝邪(정불승사; 정기가 사기를 이기지 못함)’의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 질병의 발생은 인체의 正氣邪氣간 이면적인 부분과 관계가 있습니다. 正氣란 인체의 기능 활동과 질병을 방어하거나 회복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에 상대적인 개념인 邪氣外感六淫(외감육음), 七情內傷(칠정내상), 痰飮(담음), 瘀血(어혈) 등과 같이 인체에 있어 각종 발병인자가 되는 모든 것을 일컫습니다.


 正氣하다는 것은, 발병의 내재적 원인입니다. 正氣가 왕성하면 쉽게 병이 걸리지 않습니다. 素問刺法論에서는, “正氣存內, 邪不可干라고 말하는데, 이는 正氣가 강성하면 邪氣의 침해에 대하여 잘 싸우고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邪氣를 제거하고 질병 발생에 이르지 않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되어, 正氣가 허약하면 쉽게 병이 걸립니다. 慒渮躟緟僈紶에서는, “稑巃廑鬩, 其氣必虛正氣가 상대적으로 허약할 경우 邪氣에 대한 투쟁력이 무력해짐으로써, 邪氣가 쉽게 침해하여 발병에 이르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때 正氣하다는 개념은 신체의 장부 조직의 기능 활동과 질병에 대한 방어, 투쟁, 회복능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하며 또한 病邪(병사)의 발병력이 正氣에 비해 더 강하여 正氣의 방어 능력을 초월한 것을 의미합니다. , 正氣邪氣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리해보면 邪氣의 침범 여부가 발병의 중요 조건으로 작용하는데, 邪氣正氣에 상대적인 것으로 각종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 邪氣는 외부환경에 포괄적으로 존재하고 인체 내부에서 생성되는 각종 발병 내부 인자도 邪氣로 작용합니다. 한의학에서는 正氣가 발병에 있어서 주도적 작용을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나, 邪氣發病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 또한 배제하지 않습니다.


 

 正氣가 약해지고, 邪氣가 강해지는 요인을 면면히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질의 요인

 타고난 체질은 생리적으로 차이를 나타내며 발병에 대해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체질이 正氣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질이 강한 사람은 正氣가 왕성하고 방어 능력이 강하여 쉽게 병에 걸리지 않으며, 체질이 유약한 사람은 正氣가 허약하고 방어능력이 부족하여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비록 같은 에 침범하여도 체질에 따라 발병하거나 발병하지 않는, ‘질병의 감수성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2) 정신상태의 요인

 정신상태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때로는 臟腑(장부)의 기능 활동을 문란하게 하여 발병의 내상적인 원인이 됩니다. 감정이 안정적이고, 정신이 유쾌한 상태에서는 가 막힘없이 흐르고, 氣血이 조화를 이루면 臟腑(장부)기능이 왕성하여 正氣가 강성하므로 病邪가 인체에 침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精神(정신)과 감정상태가 동일치 못하여 大喜(대길), 大悲(대비), 大怒(대노)등의 강렬한 감정 자극은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그 증상으로는 돌발성 胸痹(흉비)心痛(심통), 失眠(실면) 등으로 나타납니다.

 

  3) 영양 및 단련의 요인

 영양(營養) 및 단련은 인체 正氣를 강성하게 하고 사기에 대항하는 능력을 제고시켜 주는 중요 인자가 됩니다. 영양이 풍부하면 氣血이 충족되고, 正氣가 왕성하게 되어 邪氣에 대항하는 능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病邪가 인체에 침입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또한 적당한 신체단련은 氣血을 막힘없이 흐르게 하고 체질이 튼튼하게 되어 臟腑(장부)기능 활동을 촉진시켜 병에 대항하는 능력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단련이 부족하면 正氣가 부족하고 쇠하여, 邪氣를 방어할 능력이 저하됩니다.

 

  4) 환경의 요인

 환경이라 함은, 자연환경과 사회 환경을 포함한 것으로 인간의 생존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환경은 계절 기후, 지리 및 생활환경 및 작업환경을 포괄하는 것을 뜻합니다.


 

   참 고 문 헌

 

古書 : 素問刺法論》, 慒渮躟緟僈紶

한국한의학연구원 ( www.kiom.re.kr )